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교육·연구 학사정보 학적/학점이수 학적 휴학/복학

학적/학점이수

학적

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 생활에 필요한 학사 정보입니다.

휴·복학 신청 기간: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휴·복학 신청 안내

  • 중요사항
    • 모든 휴학, 복학 신청은 서류 제출 없이 u-SAINT포털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합니다.
      1) 국내대학 최초 행정정보 공동이용 서비스 개시
      2) 일부 특수한 휴·복학 신청, 유급 복학 신청, 대리인 신청의 경우 방문접수로 진행합니다.
    • 휴·복학 신청 승인 후 취소가 불가하며, 휴학 승인 시 등록고지서 및 모든 수강신청이 취소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휴학은 자동 휴학연장이나 자동 복학이 진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휴학 연장 또는 복학신청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휴학의 종류 : 휴학성격 / 신청기간 별로 구분

    • 휴학 성격 별 구분
      휴학 성격 별 구분
      휴학명칭휴학기간비고
      일반 휴학1회 2개 학기- 최대 가능횟수 존재
        (일반신입생 5회, 편입생 및 계약학과 2회)
      입영휴학전역일자가 포함된 학기의 다음 학기까지- 입영휴학 관련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만 신청가능
      - 입영휴학은 일반휴학 횟수에 포함되지 않음
      질병휴학1회 2개 학기- 질병휴학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만 신청가능
      창업휴학1회 2개 학기- 최대 가능횟수 존재(2회에 한하여 최대 2년까지 가능)
      - 창업휴학 관련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만 신청가능
      - 창업휴학은 일반휴학 횟수에 포함되지 않음
      임신·출산·육아휴학
      1회 2개 학기- 최대 가능횟수 존재(2회에 한하여 최대 2년까지 가능)
      - 임신,출산,육아휴학 관련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만 신청가능
      - 임신,출산,육아휴학은 일반휴학 횟수에 포함되지 않음

    • 신청 기간별 구분
      • 1)개강 전 휴학 : 개강 전 정규 휴학신청 기간에 휴학하는 경우
      • 2)일반휴학 후 입영휴학 : 일반휴학 기간 도중 입대 30일 전부터 1일 전 사이에 입영휴학을 신청하는 경우

    일반 휴학 신청 안내 

    • 신청방법 : u-SAINT 포털 / 학사관리 / 학적변동 / 휴학신청 - 일반휴학 선택
    • 신청기간 :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 1~2차 휴학 신청기간 경과 후 학기 중 휴학 시 「등록휴학제도 폐지와 수업료 반환제」 시행으로 인하여 납부한 등록금은 기간에
         따라 차등 반환됩니다.
         (이미 등록휴학중인 학생의 학기 시작 전 휴학 연장은 복학 시까지 이월 가능)
    • 등록금 반환기준
      등록금 반환기준
      반환사유발생일반환금액납부(공제)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수업료의 6분의 1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수업료의 3분의 1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날반환하지 아니함수업료 전액
      [주요사항]
      • 등록금 납부학기에 일반휴학하는 경우, 학기 개시일부터 수강신청 변경마감일 직전일까지는 수업료의 전액을 반환합니다.
      • 등록금 납부학기에 학기 개시일부터 90일까지 입영 또는 질병휴학하는 경우, 수업료의 전액을 반환합니다. 단, 입영휴학 시 해당학기 성적을 인정받은 경우에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미등록 상태에서 일반휴학을 하는 경우, 수강신청 변경마감일부터 '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까지' 수업료의 6분의 1 해당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 2017학년도 1학기 이전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 중인 경우, 복학해야 하는 학기의 수강변경 마감일의 직전일까지 휴학을 연장하는 경우 등록금은 이월 처리됩니다.

    • 일반휴학 시기별 환불 및 납부 금액
      일반휴학 시기별 환불 및 납부 금액
      반환사유
      발생일
      학기 개시 전~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일의
      직전일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일~
      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
      학기
      개시일로부터
      31일~
      60일
      학기
      개시일로부터
      61일~
      90일
      학기
      개시일에서
      91일~
       
      반환금액
       
      수업료 전액수업료의
      6분의5해당액
      수업료의
      3분의2해당액
      수업료의
      2분의1해당액
      반환하지 아니함
      (휴학불가)
      납부(공제)금액-수업료의
      6분의1해당액
      수업료의
      3분의1해당액
      수업료의
      2분의1해당액
      수업료 전액
      ※ 학기 개시 30일 이후 미등록 휴학 불가 (제적처리 진행)

    입영 휴학 신청  

    • 기본사항 : 군 휴학은 입대 30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입대 학기에 성적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입대 7일 전부터 신청하여야 합니다.
    • 신청방법 :u-SAINT 포털 / 학사관리 / 학적변동 / 휴학신청 - 입영휴학 선택
    • 신청기간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 학기 중 입영일 경우, 학사팀에 문의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창업 휴학 신청 

    • 기본사항 (아래의 사항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1) 2학년 이상인 학생
      2) 창업교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
      3) 창업기업의 대표 (공동대표 포함)
      4) 창업기업 업종이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분야인 경우
    • 신청방법 :학사팀 방문신청만 가능 (신양관 102호)
    • 신청기간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휴학연장 신청 (재신청/갱신)

    • 기본사항
      1)본교는 자동휴학 및 복학제도가 없습니다.
      2)휴학연장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시 본인의 휴학 만료기간과 잔여 횟수를 확인하고, 복학예정학기에 휴학연장을 신청해야 합니다.
    • 신청방법 :u-SAINT 포털 / 학사관리 / 학적변동 / 휴학신청 - 휴학연장 선택
    • 신청기간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복학 신청 안내

    • 신청방법 :u-SAINT 포털 / 학사관리 / 학적변동 / 복학신청
    • 신청기간 :매 학기 시작 전 2월 및 8월
    • 중요사항
        1) 「개강이후~수업일 1/3 이전 전역자」의 복학신청- 신청기간 내에 전역예정증명서, 휴가확인서를 지참하여 학사팀 방문 신청
          - 방문 시 출석미인정 기간에 대한 성적불이익 감수에 대한 서약서 작성 필요
        2) 유급복학 희망자는 신청기간 내 학사팀 방문 신청
        3) 1학년 복학자의 경우, 진급학기와 수강학기가 맞지 않는 경우 복학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2017학번 학생이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입영휴학 후 복학할 경우, 2학기에 복학할 수 있습니다.)
        4) 휴학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만료 직전 휴·복학 신청기간에 복학 신청을 하거나, 휴학연장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본교 휴학제도 중 자동으로 휴학을 연장하여 주는 제도는 현재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휴학기간이 초과되었음에도 휴·복학 등의
          신청 행위를 하지 않았을 경우 제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휴·복학 중요사항 안내

    • 1. 휴학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만료 직전 휴·복학 신청기간에 복학 신청을 하거나, 휴학연장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본교 휴학제도 중
         자동으로 휴학을 연장하여 주는 제도는 현재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휴학기간이 초과되었음에도 휴·복학 등의 신청 행위를 하지
         않았을 경우 제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2. 신입학, 재입학, 편입학을 포함하여 입학 후 2개 학기가 경과되지 않은 경우 휴학을 불허합니다.
    • 3. 휴학은 1회 2학기를 기준으로 하되, 본인 선택에 의해 조기 복학(한 학기 휴학)이 가능합니다. 단, 1학년은 엇학기 복학이 불가하므
          로 본인에게 맞는 학기에만 복학할 수 있습니다.
    • 4. 신입학 학부생의 휴학 가능 횟수는 최대 5회(10학기)이며, 편입학 또는 계약학과 소속 학생들은 최대 2회(4학기)까지 가능합니다.
          단, 입영휴학, 창업휴학, 임신출산육아휴학, 계약학과 장거리 휴학의 경우에는 통산 휴학 횟수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 5. 질병휴학은 학기 중 4주 이상의 입원 또는 통원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서 및 의사소견서와 의무기록지를 상급종합의료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하여야 하며, 서류 검토 결과에 따라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 6. 창업 휴학 신청은 2월 및 8월에 학사팀에 반드시 문의하여야 합니다.
    • 7. 군 입대 중 의병제대, 의가사제대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제대 시점 후 일주일 내에 학사팀에 방문하여 휴학 학적을 변경해야 합니다.
    • 8. 미반납 도서가 있을 경우 휴학이 불가합니다. 도서 반납 후 휴학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9. 휴학 신청 후 승인여부를 휴학신청 조회화면에서 추후 반드시 확인바랍니다.
    • 10. 휴학생은 재학증명서 발급은 불가하며, 휴학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11. 휴학기간 동안 계절제 수강은 불가합니다.
    • 12. 휴학신청일의 정의
          1) 휴학 시점에 따라 환불받을 금액이 있는 학생은 휴학 신청 시 입력한 일자가 휴학 신청일입니다.
          2) 휴학 시점에 따라 추가 납부 금액이 있는 학생은 납부 비용 완납 일자가 휴학 신청일입니다.
인쇄
담당부서 :
학사팀
담당자 :
학사팀
이메일 :
haksa@ssu.ac.kr
최종수정일 :
2018.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