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대학발전계획 학부교육 선진화

숭실 2020체계도

Best Choise 숭실

 

창의캠퍼스 구현을 통한 학부교육 선진화

  • 교육목표 : 진리와 봉사라는 건학이념하에 진리탐구 및 창의적 가치창출 능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인성과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국가발전과 인류번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양성 (대학헌장 제1조)
  • 숭실 인재상 : 창의적 실용인재 = 崇實人
  • 핵심역량 : ①융합지식 ②의사소통능력 ③글로벌역량 ④창의성 ⑤윤리의식 ⑥섬김의 리더십
  • 1. 목표 및 비전
    • 비전 : 교육·연구 병행대학에 적합한 혁신적 학부교육 모형을 개발·전파
    • 목표 : 창의 캠퍼스 구현을 통해 학부교육의 질적 제고를 실현하며, 궁극적으로는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고 지역공동체와 동반성장해 나가는 대학의 학부교육모형 개발
  • 2. 선진화 계획 주요 내용
    • 균형 잡힌(well-balanced) 교양교육, BALANCE 프로젝트
      • - 융합지식을 고양하는 H-S-N 융합강좌 개발
      • -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 R-D-W 교양교과 체계화
      • - 영어능력향상으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영어 몰입교육 강화
      • - 창의성을 배양하는 창의 교양교과 확대·개발 및 활성화
      • - 윤리의식을 함양하는 에티카 윤리강좌 개발
      • - 섬김의 리더십을 키우는 공동체 인성교육 실시
      • - BEST(Balanced Education System Trip) 교양 인증제 도입
      • - 수학, 외국어 등 기초교양 집중교육 실시
      • - 기초, 핵심 교양과목 교재를 베어드 교양시리즈 책자로 발간
      • - 교양필수 교과목 100% 전임교원 담당
    • 전문성 심화로 창의 기반을 형성하는 전공교육, MASTER 프로젝트
      • - 융복합 전공교육 확대 및 융복합 전공인증제도 도입
      • - 산학연계형 전공교육의 확대
      • - 숭실 창의전공 연구프로그램(SCURO) 개발 및 활성화
      • - 진학, 취업, 창업 등 진로계획을 반영한 진로 맞춤형 전공교육 확대
      • - 글로벌 역량 및 인성전공교육 확대로 체험의 기회를 확대
    • 체험을 통해 창의의 즐거움을 배우는 비교과교육, FUN 프로젝트
      • - 융합지식, 의사소통능력을 지원하는 독서인재양성, 교육기행 프로그램 체계화
      • - 글로벌 역량, 창의성을 발휘하는 SSU 창업아카데미, 글로벌 시장탐방 프로그램 확대
      • - 사회적 기업 봉사, 1% 나눔운동, IT한민족캠프를 통한 윤리의식, 리더십 함양
    • 창의캠퍼스 구현을 촉진시키는 학생선발 제도 구축
      • - KEC전형 신설 등 입학사정관 전형을 50%까지 확대
      • - 창의캠퍼스의 3대 정신, 6대 역량을 반영한 입학사정기준의 정교화
      • - 4~5종으로 입학전형 방식을 단순화해 학부모 등 수요자 부담 경감
      • - 한민족 벨트 우수학생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확대
    • 역량의 발견과 발휘를 최대한 지원하는 학사제도 및 학생지도체계 구축
      • - 7+1 프로그램을 강화해 다양한 체험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
      • - 교원, 학생 스스로 설계를 장려하는 융합전공 설계제도를 도입
      • - 학사포트폴리오, 학사지도교수제, 진로지도교수제 도입으로 1 : 1 맞춤형 지도
    • 창의적 실용인재 양성을 촉진하는 교수-학습 지원체계 구축
      • - 개인별 맞춤형 학습검사를 위한 LST-CMB 개발
      • - 문제중심 학습, 액션 러닝 등 창의교수활동 지원 프로그램 강화
      • - 창의 교육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ALC 강의실 확대 설치
      • - 창의 교육체험을 교실 밖 캠퍼스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창의 공간 조성
    • 과학적, 통합적, 체계적 교육의 질 관리체계 구축
      • -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하는 교육과정 수립 지원
      • - 학생참여 강의-학습 시스템 구축
      • - CQI 체계를 캠퍼스 전체로 확산
      • - 강의평가 방법 과학화 및 결과 적용 강화
      • - 통합 성과관리를 위한 UCSQ 개발 및 운영

    • 현황(AS-IS)과 향후 변화된 모습(To-Be)

      숭실 창의 캠퍼스 구현
    • 1. 측정 및 평가방법
      • 졸업생 핵심역량 향상 정도는 창의 캠퍼스 구현을 통해 육성하려는 창의적 실용인재 6대 핵심역량의 성취도를 파악함으로써 측정
      • 졸업생에 대한 기업체 인식 및 평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융합지식, 의사소통능력, 글로벌 역량, 창의성, 윤리의식, 섬김의 리더십 등 6개 항목들의 평균값으로 평가
    • 2. 달성목표 및 전략
      • 졸업생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2010년 61.3%)를 기준으로 하되 실현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차별로 2%씩 상승하여 최종 목표값을 70%로 설정
      • 경력개발센터의 자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학생에게 진로 및 취업분야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대비전략을 제공하고, 미취업 졸업생에 대한 취업교육훈련을 지원
      • 학년별 진로캠프 프로그램,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취업준비 프로그램, 산학협동 및 직장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학과 기업체 및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강화
    • 3. 성과확산 및 지속방안
      • 구성원들의 학부선진화 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
        • - 학내 구성원 대상 사업 주요 내용의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 사업참여 독려
        • -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대학별, 전공별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관한 토론회 개최
        • - 교육개발센터를 통해 창의캠퍼스 구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강의방법을 개발하고, 구성원들에게 교육 실시
      • 외부발표를 통한 숭실 프로그램의 홍보
        • - 학부교육 선진화 프로그램 관련 컨퍼런스의 개최
        • - 사업 홈페이지 개설 및 사업계획서, 세부추진계획서 등 공개
        • - 학부교육의 질 개선 시스템 구축 및 운영사례 발표
      • 공동체와의 연계관계 활성화를 통한 사업의 지속성 확보
        • - 대학간 컨소시움을 통한 학부교육 선진화 공동연구
        • - 창의 캠퍼스 관련 아이디어와 연구결과의 전파를 위한 산·학간 컨소시움 구성
        • - 기업, NGO, 지방정부, 국가, 글로벌 공동체 등과 연계관계 구축
      • 제도적, 행·재정적 지원방안
        • - 사업 추진역량 강화를 위한 인력, 조직, 재정 및 제도적 기반구축
        • -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대학 자체평가지표 등과의 연동체계 구축
        • - 학생포트폴리오와 평가시스템을 대학의 종합 정보화시스템에 통합시킴으로써 학부선진화사업을 학사행정체계로 정착

인쇄
담당부서 :
기획·평가팀
담당자 :
박근영
이메일 :
ky_park@ssu.ac.kr
최종수정일 :
2015.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