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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분야 융합특성화 사업

Best Choise 숭실

  •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대처하기 위한 학문분야 간 융합화를 촉진한다.
  • 우리 대학이 연구·교육하고 있는 학문분야 중 선택적으로 지원하여 타 대학과 차별화, 특화된 비교우위 학문분야(특성화 분야)를 육성한다.

순서 : 분야 - 사업단 (2016.6 기준)

    학문분야 특성화 사업단
    분야사업단명구성학과단장
    정책분야
    • 빅 데이터 기반 IT·BT 융합 인재양성 사업단
    • 융합전공명 : 빅데이터 컴퓨팅(Big Data Computing) 융합전공
    의생명시스템학부
    컴퓨터학부
    이정진
    •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빅 데이터 소프트웨어 사업단
    • 융합전공명 : 빅데이터(Big Data) 융합전공
    소프트웨어학부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이상호
    자율분야
    • ICT 스마트 소재/제품 산업 특성화 사업단
    • 융합전공명 : 스마트 소재/제품(Smart Materials and Product) 융합전공
    화학공학과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건축학부
    김주용
    • 양자개념 기반 나노 소재 교육 중점 사업단
    • 융합전공명 : 양자나노(Quantum Nanoscience) 융합전공
    물리학과
    화학과
    김자헌
  • 사업기간 : 2015.3 ~ 2019.2 (4개년)
  • 성과평가는 매년 3월(1차 평가는 2016년 3월)에 시행한다.
    - 성과평가는 성과관리지표(핵심, 자율) 정량평가와 연단위 사업결과보고서에 대한 정성평가로 한다.
    - 성과관리지표 중 목표를 특정한 지표는 그 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
  • 연단위 성과평가 후 미흡 시 특성화 지정을 취소한다.
    - 지정 취소된 사업단에 속하는 학과(부)는 이후 3년간 학과(부) 단위 지원 사업에서 제외한다.
  • 사업단은 (최종 확정한)사업계획서에 따라 특성화사업을 추진하며, 성과관리지표(핵심지표, 자율지표)로 정한 목표는 반드시 달성하여야 한다.
    • ※ 사업단에 공통으로 적용하는 핵심지표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핵심지표와 목표
      연번구분지표명평가방법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5)
      2차년도
      ('16)
      3차년도
      ('17)
      4차년도
      ('18)
      1핵심융합형 이러닝 강좌 개발 교과목 수
      • 융합전공필수 중 이러닝 강좌로 개발을 완료한 교과목수 + 융합전공선택 중 이러닝 강좌로 개발을 완료한 교과목수
      • 융합전공필수는 총 5과목 개발
      • 이러닝 교과목은 KOCW에 공개
      36912
      2핵심융합전공 교과목 만족도
      • 융합전공필수 및 선택 교과목의 강의평가 만족도(점)의 평균
      929598100
      3핵심융합전공 이수학생 비율(%)
      • 융합전공을 신청하고 이수중인 학생수(1+2학기)/사업단 참여학과 재학생수(1+2학기)
      5101520
      4핵심융합형 교과목 이수학생 비율(%)
      • 융합형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수(1+2학기)/사업단 참여학과 재학생수(1+2학기)
      5102030
      5핵심비교과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 실적(건)²
      • 융합전공의 교과를 보완하거나 활성화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실적
      2344
       주1) 융합형 교과목 : 신규 개발하는 융합과목(이러닝 방식으로도 개발하여야 함)과 기존 개설과목 중 융합전공 이수과목으로 지정  하고 이러닝 방식으로 개발한 교과목
       주2) 2차년에는 '비교과 융합형 프로그램 참여학생 비율'로 변경
    ※ 사업단별 자율지표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빅 데이터 기반 IT·BT 융합 인재양성 사업단
    자율지표와 목표
    연번지표명평가방법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5)
    2차년도
    ('16)
    3차년도
    ('17)
    4차년도
    ('18)
    1융합전공 이수학생에 대한 교차 진로지도율(%)교차 진로지도를 받은 학생수(1+2학기)/융합전공을 신청하고 이수중인 학생수(1+2학기)406080100
    2융합전공 교차수강 과목수융합전공을 신청하고 이수중인 학생이 1년동안 평균적으로 교차수강하는 과목 수1222

    나.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빅 데이터 소프트웨어 사업단
    자율지표와 목표
    연번지표명평가방법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5)
    2차년도
    ('16)
    3차년도
    ('17)
    4차년도
    ('18)
    1전임교원 융합형 교과목 담당 비율 (%)전임교원 담당 융합트랙 개설 교과목 수 / 융합트랙 개설 교과목 총수60606570
    2교내외 (융합형) 경진대회 참가학생 비율교내 외 경진대회 참가학생 비율 /융합 트랙 참가 학생6101520

    다. ICT 스마트 소재/제품 산업 특성화 사업단
    자율지표와 목표
    연번지표명평가방법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5)
    2차년도
    ('16)
    3차년도
    ('17)
    4차년도
    ('18)
    1교내 외 (융합형) 경진대회 참가 학생 비율교내 외 경진대회 참가학생 비율 /융합 트랙 참가 학생5101520
    2이수학생에 대한 교차 진로지도율(%)교차 진로지도를 받은 학생수(1+2학기)/융합전공을 신청하고 이수중인 학생수(1+2학기)708090100

    라. 양자개념 기반 나노 소재 교육 중점 사업단
    자율지표와 목표
    연번지표명평가방법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5)
    2차년도
    ('16)
    3차년도
    ('17)
    4차년도
    ('18)
    1이수학생에 대한 교차 진로지도율(%)교차 진로지도를 받은 학생수(1+2학기)/융합전공을 신청하고 이수중인 학생수(1+2학기)758090100
    2융합전공 이수학생의 교내 외 학술대회 참가학생 수(명)단순참가가 아닌 발표참여 학생 수(초록 등 증빙자료 제출 가능 학생)10192838
  • 명칭 : 융합특성화추진협의회
  • 구성 : 각 사업단장 5인, 자연대학장, 공과대학장, IT대학장, 기획조정실장, 교무처장, 교육개발센터장
    - 협의회장은 사업단장 중 1인 호선
  • 업무
    - 학기당 1회 성과 보고회 개최(방학 첫째주)
    - 사업 추진 점검(교과, 비교과 프로그램 진행 등)
  • 지원액은 1억원 내외로 하되, 사업단의 규모, 사업의 내용 등을 검토하여 최종 결정한다.
    - 융합화 사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비용만 지원
  • 사업단장 소속 학과에 예산 배정(별도 예산 항목)한다.
  • 본 사업에 선정된 사업단이 CK-Ⅱ사업 등에 선정되어 본 사업비보다 많은 국고지원을 받게 될 경우 본 사업비는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본 사업단이 CK-Ⅱ사업 등에 지원하여 탈락하더라도 특성화 지정 취소하지 않는다.)
  • 강의혁신
    - 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PBL(문제기반학습), CBL(사례기반학습), TBL(팀기반학습) 도입하여 강의방법의 혁신을 꾀하여야 한다.
  • 환류체계 적용
    - 교과, 비교과 등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다음과 같은 환류체계를 적용하여야 한다.
    - '필요성 분석 → 사업계획 수립 → 사업 추진 → 사업 평가 → 평가결과 반영 → 사업계획 수립 → 사업 추진 → 사업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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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기획·평가팀
담당자 :
추경모
이메일 :
cgm@ssu.ac.kr
최종수정일 :
2017.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