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학교법인 법인소개

법인소개

재원 다양화와 재정 안정성 확보를 통한 재정지표 개선

법인소개안내

기독교 신앙과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의거하여 국가와 사회 및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고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법인 숭실대학교는 1897년 10월 평양에 배위량(W. M. Baird) 선교사가 숭실학당을 설립하면서 출발하였습니다. 열강들의 패권 각축의 장으로 우리 민족의 국운이 풍전등화(風前燈火)와 같던 한국 근대사에 있어서 가장 암울했던 상황하에서 신학문과 기독교 정신으로 민족과 교회의 지도자를 길러내겠다는 일념으로 세워졌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대학이라는 점에서뿐만 아니라 일제의 강요로 을사조약이 체결된 뒤 한민족의 교육구국운동이 치열하게 일어났던 1906년에 선교사들의 한민족 구원을 위한 기독교 정신을 근간으로 평양 주민들의 거대한 모금을 통하여 세워진 민족대학이라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미는 크다 하겠습니다.

또한 민족독립운동과 개화운동에 앞장을 선 수많은 지도자들을 배출했으며, 전도 · 농촌활동 등 사회봉사활동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체험적 교육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1938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항거하면서 자진 폐교하기까지 기독교 대학으로서의 신앙과 건학 이념을 사수하여 우리 민족의 긍지와 자존심을 지킨 진정한 민족대학이었습니다.

해방 이후 북한의 공산통치로 인하여 평양에서 복교되지 못하고, 폐교 16년 만인 1954년 5월 서울에서 재건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진리와 봉사의 건학 이념으로 힘차게 달려온 우리 숭실대학교는 기독교 대학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공고히 확립하고 세계화 시대에 부합하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함으로써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인쇄
담당부서 :
법인사무국
담당자 :
김지영
최종수정일 :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