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숭실 홍보 주요뉴스

주요뉴스

숭실의 미래를 밝히는 강력한 에너지

ITRC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기술연구센터' 개소식
작성자 홍보팀조회수 6940날짜 2017.08.29
파일 첨부 파일 1504164855430.jpg 

 본교, ITRC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기술연구센터’ 개소식

-4차 산업혁명의 지능형 인터넷 인프라 구축…과학기술정보통신부 46억 지원

 본교는 29일 ICT·R&D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ITRC(정보통신연구센터)인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기술연구센터(센터장 김영한, 전자정보공학부 교수)’ 개소식을 진행했다. 이날 개소식은 황준성 총장을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국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이상홍 센터장 등 정보통신기술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2000년 시작된 ITRC 지원사업은 ICT 분야에서의 대학지원사업 중 가장 큰 규모에 속하며, 대학의 기술개발을 통해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 산학협력을 지원하는 ICT 분야 고급 전문인력 양성사업이다. 본교는 최대 6년간 총 46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기술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AI기술, 가상화 기술 등을 결합하여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로서의 지능형 인터넷 인프라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로서 일반인들은 4차 산업 혁명의 각종 변화된 기술들을 경험하게 하는 기반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연구센터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핵심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공동연구를 통해 4차산업혁명 기반 인프라 기술의 전문가로 배출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황준성 총장은 축사에서 “올해 창학 120주년을 맞이하는 본교에 연구센터가 개소한 것은 매우 기쁘고 뜻깊은 일”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적으로 대비하고 창의적 인재를 창조하는 대학으로서, 인프라시스템 기술개발 전초기지로 본 연구센터를 발전시킬 계획이며 많은 성과를 조기에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국장은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에 맞서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기술연구센터의 개소식은 네트워크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 유연하고 안정적인 소통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숭실대가 민족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민족을 일깨우고 인재를 양성했던 것처럼 본 연구센터가 전 국가적인 핵심연구 기반센터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국통신학회장 조유제 교수(경북대)는 “숭실대 인터넷인프라시스템 연구센터 개소식에 초대해주신 총장님을 비롯해 모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인프라기술에서의 독자적인 소스개발부터 오픈소스코드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한국통신학회는 아낌없이 지원을 할 것이며, 대한민국이 진정한 ICT 기술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이상홍 센터장은 “이번 인터넷인프라시스템 개소식을 통해 숭실대가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을 전파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며 격려사를 전했다.

 이날 김영한 센터장은 “실제 국제 오픈소스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실전형 인력을 양성하고 축적된 기술을 관련 기업에 공유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으로서 연구센터를 발전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연구센터는 주관기관인 본교와 포항공대, 연세대를 포함한 총 5개의 대학과 5개 의 참여기업으로 구성됐다. 본교에서는 김영한 센터장과 전자정보공학부 정수환 교수, 유명식 교수, 정윤원 교수, 윤영식 교수, 배점한 교수와 벤처중소기업학과 최자영 교수가 연구진으로 참여했다.

 앞으로 연구센터는 △공유개발중심의 생태계에 적합한 인터넷인프라시스템 선도인재양성과 △선도적 시스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기업에 기술 및 고급인력 공급 등 새로운 ICT생태계에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홍보팀 (pr@ssu.ac.kr)

이전 국제교육원 2017학년도 한국어과정 여름학기 수료식
다음 ㈜산울 대표 이상환 장로, 숭실발전기금 1천만 원 출연
인쇄
담당부서 :
홍보팀
담당자 :
한승희
이메일 :
hsh7403@ssu.ac.kr
최종수정일 :
2015.07.16